공지사항

공지사항 보기
[결과]2021년 어린이·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Teaching Artist, 교육예술가) 최종 심의 결과 발표
등록일 : 2021.03.31 | 조회수 : 2012
[첨부1]2021년 어린이·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Teaching Artist, 교육예술가) 최종 심의 결과 발표.pdf

[첨부2]합격취소 신청서.hwp


<2021 어린이·청소년 학교예술교육 TA 최종심의 결과 발표>

2021년 어린이·청소년 학교예술교육 TA 공모에 대한 관심과 지원 감사드립니다.
본 공모 심사는 1차 서류 심의와 2차 인터뷰 심의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였으며,
최종 심의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 심 의 명 : 2021년 어린이·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선발
□ 심의절차

[1차] 서류심의 [2차] 인터뷰심의 [최종] 결과발표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2021.3.13.~16 2021.3.23~24 2021.3.25~26 2021.03.31
가택서류심의 및
현장서류심의의결
현장심의 서울예술교육 홈페이지 개별확인
※최종 결과발표는 서울예술교육 홈페이지(http://artseduta.sfac.or.kr/)>마이페이지>사업신 청현황에서 개별확인이 가능합니다.
□ 심의기준
선정분야 서류 심사 기준 인터뷰 심사 기준
TA 어린이TA, 청소년TA TA 사업에 대한 이해도, 예술교육 역량 및 의지, 동시대 예술교육 경향의 이해 및 본인의 교육관, 갈등조정 역량 및 팀워크 역량(협동) 등 예술교육 역량 및 의지, 프로그램 기획·수행능력, TA로서의 자질(교육대상에 대한 이해 및 관심, 사명감, 협업역량 등), 발전가능성 등
PL 어린이PL,
청소년PL
프로젝트 기획·운영지원 역량,
연구총괄역량, 소통 및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등

□ 심의위원 구성
심의위원은 내부 방침에 따라 「2021년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본부 심사위원풀」 등을 활용하여 구성함을 원칙으로 함.
서울문화재단 TA사업에 대한 이해가 높고 장르별 예술교육에 대한 전문가 각 5명으로 구성된 심의그룹별 3배수 내외의 심의위원풀을 구성함. 심의위원풀에 대한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불공정행위 신고내역 및 스크랩 마스터 시스템을 활용하여 제척사항 등에 대해 추가 검증을 진행함
확정된 3배수풀을 기준으로 무작위 추첨방식을 통해 심의위원을 확정하며, 섭외순위는 서울문화재단 감사실에서 추첨하여 공정성을 제고하고 있음. 우선순위별 섭외를 진행하며 심의위원의 서약서 작성을 강화하여 책임감을 강화함.

□ 2021년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심의 총평
<1차 서류심의 총평>
‘초등학생’이라는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다름’을 인정하는 기본적인 교육관을 가졌는지 살펴보고, Project Leader와 다른 Teaching Artist와의 관계, 그리고 서울문화재단의 가치를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는 유연하고 열린 사고에 대한 부분도 고려하였습니다. TA로서 교과연계와 예술성·전문성을 적절하게 안배하여 균형 잡힌 실행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도 심사의 대상이었습니다.
 
- 예술교육에 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TA에 대한 예술가들의 관심 또한 더 커지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TA는 예술가의 창의성과 더불어 현장에서의 경험이 무척 중요한 부분입니다. 경험자가 기존의 경험을 통해 더 많은 가능성들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이는 TA의 전문성 확립이라는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학교예술교육 TA 활동을 위한 경력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통합예술교육의 접근, 협업)과 연 계된 3개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판단하고자 하였습니다. 다양한 경력의 지원자들 중 코로나 시대의 학교예술교육과 TA의 역할에 대한 입장과 관점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PL의 경우 새롭게 규정되는 역할과 업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 신규 진입을 고려, TA 경력이 없는 지원자에게도 기회를 주려고 했으며 교육활동 경력과 학교 현장에서의 적응력·다양한 주체들과의 협업 능력, 잠재력, 교수인력으로서의 역량 등을 두루 살펴보았습니다.
 
- PL의 경우 올해 첫선을 보이고 현장 티칭 대신에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함에 따라 이에 필요한 교육/활동 경력, 역량, 태도를 전반적으로 아울러 심사를 하였습니다. 특히, 예술창작과 예술교육 경력의 적합성을 비롯해 팀의 리더로서 요구되는 소통 역량과 예술교육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중심으로 선정하였습니다.
<2차 인터뷰심의 총평>
- 2차 면접심의에서는 TA, PL 모두 예술창작활동과 예술교육활동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며 활동 하는지를 공통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 경력자 TA의 경우 ‘자기 질문’을 갖고 늘 새로운 관점과 태도로 예술교육활동을 하려는지를 파 악하고자 하였습니다. TA의 경우 예술교육에 임하는 태도를 비롯해 만나야 하는 대상인 ‘어 린 시민’에 대한 섬세한 이해가 있는지, 그리고 팀 티칭 활동을 할때 요구되는 협력의 감수성 을 비롯해 경험과 자질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 프로그램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열의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는 반면, 교육 연계 프로 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지원자가 많았으며, 협업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지원자가 많아서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 TA의 경우 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새로운 접근에 대한 의지를 확인 하였고 PL의 경우 새로 운 직무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학교와 재단 예술가를 연계하는 PL에 대한 관심을 확인 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교과와 연계하는 예술교육에 대한 예술가의 의지와 다양한 방법을 확인하는 심사였습니다. 이후 현장 활동을 위한 아카데미와 멘토링을 제공하여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를 가능하게 할 것 같습니다.
 
- 새로운 예술가의 진입과 인력의 역량 강화와 이들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접근 이 필요됩니다.
 
- 2차 대면 심사에 선정된 지원자 분들 거의 대부분이 예술교육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각자의 방법으로 탐구하면서 그에 따른 역량을 갖춘 모습들을 확인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예술교육에 대한 미래가 매우 긍정적임을 짐작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2021년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심의 총평
<1차 서류심의 총평>
 
- ‘2021년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공모 신청서에서 변화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연결된 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관점, 질문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1차 서류심의는 서울문화재단 TA로서의 비전과 계획을 주어진 언어가 아니라 자신의 언어로 해석하고 제시했는가(구체성), 비전과 계획이 지나치게 TA 중심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가(대상/수요의 파악), 창작작업과 적절한 균형감을 갖고 임하고 있는가(동시대적 예술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습니다. PL의 경우 서울문화재단 TA가 여타 예술강사와는 다른 지향과 운영방식을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 정확하게 개념과 지향을 파악하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판단했습니다.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의 그간의 실천 여정과 지금의 예술교육에 대한 관점과 질문이 자신의 경험과 언어에서 제안되고 있는지를 고려하였습니다. ‘소통, 열린 마음, 나를 찾아가는 과정, 정답이 없음’등을 이야기한 지원자분들이 많았습니다. 이 요소들은 분명 중요하긴 하나 TA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 기본적인 요소들을 뛰어넘어 교육예술가 스스로 경험하고 고민하며 발견한 고유의 관점을 가지고 신청한 지원자를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2차 인터뷰심의 총평>
- 인터뷰심의에서는 예술가로서 그간의 활동을 바탕으로 예술교육가로서의 자기 고민과 생각 그리고 예술교육 현장과 연결한 예술교육의 관점과 이슈가 있는지 질문하고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TA, PL에 대한 이해 여부 및 활동 계획, 동시대를 마주보는 예술교육자로서의 질문과 생각들에 귀기울여 들었습니다.
- 2차 인터뷰심의는 개별인터뷰로 진행된 TA의 경우, 인문예술교육의 근본이 되는 예술/예술교육의 가치, 지원동기에 대한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지향을 갖고 있는지, 대상이 되는 청소년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이나 판단을 하고 있는지, 통합예술교육의 전제가 되는 다른 장르 예술가와의 협업 경험이나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보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룹인터뷰로 진행된 PL의 경우, 처음으로 시도되는 프로젝트 리더에 대한 이해도,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비전, 그리고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방식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였습니다.
- 인터뷰 과정에서는 활동 경력에 비해 예술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관점과 다양한 의견이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장르 중심의 교육 내용과 방법론에 의존하는 경향으로 보입니다. 각 예술 장르별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동시대 예술철학과 교육관을 가지고 시도하고 고민하는 지원자를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 예술교육으로서의 ‘가치’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재미’를 더 추구하는 지원자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예술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고민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TA 프로그램에 관한 생각이 대체로 교육방법론에 치중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방법론의 문제가 현장 교사 입장에서는 당면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이 상황이 단기간의 상황이 아닐 수 있고, 또 중요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함의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철학적 사고 차원에서도 깊이 생각해보고 시야를 확장함으로써 TA 정체성의 확장이 이루어져야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 이번 심사를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온 훌륭한 분들이란 걸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정된 인원으로 인해 이번 자리를 함께 하지 못한 분들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다양한 현장에서 예술교육에 힘쓰고 계신 모든 분들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 향후 절차 및 일정 안내
최종 결과발표
및 서류 제출
중복선정 등에 따른
합격 취소 신청
예비선정자 확정
및 개별 통보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2021.3.31.(수)~4.7(수) 2021.3.31.(수)~4.2(금) 4.5(월) 이후

 □ 합격자 대상 오리엔테이션
구분 일시 방식
어린이 학교예술교육TA 2021.4.14.(수) 10:00~12:00 온라인 줌
(예정)
청소년 학교예술교육TA 2021.4.14.(수) 14:00~16:00

□ 학교예술교육TA 합격 취소 신청 기한안내
결과 발표 후,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 2021년 4월 2일(금)까지 사업포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 대상 첨부된 연간 일정 확인 필수
 
※ TA, PL은 중복 활동이 불가하기 때문에 중복 합격 시 택일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중복합격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취소할 분야에 대한 합격 취소 신청서를 작성하 여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2021년 서울문화재단TA 공모 사업(학교예술교육TA, 지역예술교육TA, 서서울예술교 육센터 예술놀이 LAB TA, 서울예술교육센터(용산) ‘아뜰리에로의 초대’) 간 중복 활 동은 불가하기 때문에, 중복 선정 시 반드시 택일하여야 합니다.
 

- 취소 신청 기간 : 2021. 3. 31.(수)~4. 2.(금)
- 신청 방법 : 첨부된 합격 취소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접수 ( [첨부2] 합격취소 신청서 )
(어린이 TA : childartedu@sfac.or.kr / 청소년 TA : artedu@sfac.or.kr)
 
□ 예비선정자 확정 및 개별 통보 관련 안내
- 예비선정자 여부는 서울예술교육 홈페이지(마이페이지>사업신청현황)에서 개별 안내 드렸 으며, 학교예술교육TA 합격 취소 기한 내 취소자 발생 시 예비후보자 순위에 따라 개별 통보될 예정입니다.
 
□ 문의
어린이 TA 담당자 : ☎ 02-3290-7415
청소년 TA 담당자 : ☎ 02-3290-7417